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미국주식 애플(AAPL) - 기업소개, 종목코드, 주가, 배당, 재무상태

by Dani92 2023. 4. 27.

투자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애플(AAPL)이라는 기업에 대해 살표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은 어떤 사업을 하고 있으며, 종목코드, 주가, 재무상태 등 애플에 투자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괜히 전 세계 최고의 기업이 아닌 것 같습니다.

기업소개

2022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10종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1위 아이폰 13, 2위 아이폰 13프로 맥스, 3위 아이폰 14 프로 맥스, 5,6,7,8,9위 모두 아이폰이 차지하였습니다. 당장 저희 회사만 해도 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애플은 아이폰을 주력 제품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애플은 2007년 첫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세상에 이름을 알리게 되었고, 이어서 Ipad, Macbook을 출시함으로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혀 나갔습니다. 지금은 하드웨어를 넘어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장해 갔습니다. 이로서 애플 생태계가 완성된 것입니다. 애플은 현재 헬스케어, 뮤직, TV 등 다양한 부문에서 그들의 플랫폼을 운영하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애플워치는 출시되자마자 많은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는데, 애플은 특히 헬스케어 분야쪽으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며 앞으로의 결과물도 기대가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애플은 최근 반도체 칩까지도 자체 개발 및 생산에 나섰는데, 현재까지 M1, M2 반도체칩을 생산하여 본인들의 제품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M2칩은 애플카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또한 미래 사업으로는 AR 분야에 열심히 R&D 중이며, 현재 애플 글라스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게 된다면,  VR 및 메타버스 산업에도 무궁무진한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렇게 애플은 자신들의 생태계 안에서 전범위적인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연 4%대의 고금리 저축계좌 상품을 내놓았다는 기사가 떴는데, 제 두 눈이 의심될 정도였습니다. 참고로, 애플의 신용등급은 AAA등급이며, 이는 한국이라는 국가보다 높은 등급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이라는 기업에 대해 짧게 살펴보았는데, 아직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것이 어리석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완벽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종목코드, 주가, 배당, 재무정보

애플의 종목코드는 'AAPL' 입니다. 현재 주가(4/26 기준)는 한 주당 $164입니다. 자금적 여유 있을 때마다 하나씩 모아가기 딱 좋은 가격대인 것 같습니다. 애플도 주주들에게 배당을 제공하는데, 시가 기준 수익률 0.56%입니다. 애플은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총액은 약 3,500조입니다. 미국 주식이 어렵고 두려우면 시가총액 1위 기업에만 꾸준히 장기투자하라는 말이 있는데, 애플이 바로 부동의 1위입니다. 

제품별 매출

위의 표는 애플이 매년 공시하는 보고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애플 매출의 50%는 아이폰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Mac, Ipad,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애플워치, 에어팟 등)에서도 28%의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ervices 카테고리에서도 20% 가량의 매출을 책임지고 있는데, 광고 수익, 애플 케어(헬스), 클라우드, 애플 TV, 애플 페이 등의 서비스 플랫폼에서 발생되는 매출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부문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데, 애플의 모든 것은 그들이 구축한 플랫폼에서 시작되며, 거대한 생태계 안에서 꾸준한 R&D로 획기적인 제품들을 출시하여 선두를 놓치지 않는 기업입니다. 애플 글라스, 애플 드론, 애플카까지 아직은 소문만 무성하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말도 있듯이, 조만간 애플카로 고속도로를 달리는 날이 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댓글